평발만 나쁘다? 발 아치 높은 ‘요족’도 관리해야
발은 우리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정상적인 보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다. 신체 체중 부하 대부분을 감당하면서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발은 일정한 아치 구조를 띠고 있는 것이 정상이다. 그런데 발의 …
발은 우리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정상적인 보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다. 신체 체중 부하 대부분을 감당하면서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발은 일정한 아치 구조를 띠고 있는 것이 정상이다. 그런데 발의 …
피어싱 후 귀가 붓거나 붉어지면 단순 염증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시간이 지나도 붓기가 사라지지 않고 혹으로 변한다면 ‘켈로이드’일 가능성이 있다. 켈로이드는 문제 부위가 아니었던 정상 피부까지 침범하며 확장하고, 치료를 하더라도 재발할 …
봄만 되면 심해지는 기침 ‘호흡기 건강’ 관리 중요 날씨가 따뜻해지고 봄이 다가오면서 황사, 미세먼지, 꽃가루 등 공기 중의 자극적인 물질들이 기승을 부리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날씨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거나 기침 증상을 …
닳아 없어지는 ‘무릎관절염’은 노화가 주 원인이다. 그런데 최근 과격한 운동으로 젊은 무릎관절염 환자가 증가하는 상황. 봄을 맞아 야외 운동을 계획하는 이가 많아진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무릎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일상 …
“식사 후 바로 누우면 위염에 걸릴 수 있다?” 위염 증상과 위염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위염은 위 점막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
만성신부전은 신장기능이 점진적이고 비가역적으로 저하돼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10%가 만성신부전을 앓고 있으며, 이 가운데 약 1%가 말기신부전으로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
기침은 아주 불편한 증상이기는 하지만 건강을 지키는 데 꼭 필요한 생리적 반응입니다. 우리 몸에 이물질이 들어왔을 때 이를 제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물리적으로 배출하는 것이 바로 기침입니다. 코나 목으로 …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는 자가항체가 생성되어 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됨으로써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숙제할 시간만 되면 몸을 배배 꼬고, 자꾸 자리에서 일어나요.”“공부하는 것을 너무 싫어해요. ADHD가 있어도 공부를 할 수 있을까요?” 진료실에서 ADHD 자녀의 학업에 대한 고민을 많이 듣게 됩니다. 실제로 ADHD 아이들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