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후 바로 누우면 위염에 걸릴 수 있다? 위염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식사 후 바로 누우면 위염에 걸릴 수 있다?” 위염 증상과 위염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위염은 위 점막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
“식사 후 바로 누우면 위염에 걸릴 수 있다?” 위염 증상과 위염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위염은 위 점막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
만성신부전은 신장기능이 점진적이고 비가역적으로 저하돼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10%가 만성신부전을 앓고 있으며, 이 가운데 약 1%가 말기신부전으로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
기침은 아주 불편한 증상이기는 하지만 건강을 지키는 데 꼭 필요한 생리적 반응입니다. 우리 몸에 이물질이 들어왔을 때 이를 제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물리적으로 배출하는 것이 바로 기침입니다. 코나 목으로 …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는 자가항체가 생성되어 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됨으로써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숙제할 시간만 되면 몸을 배배 꼬고, 자꾸 자리에서 일어나요.”“공부하는 것을 너무 싫어해요. ADHD가 있어도 공부를 할 수 있을까요?” 진료실에서 ADHD 자녀의 학업에 대한 고민을 많이 듣게 됩니다. 실제로 ADHD 아이들은 …
쇼그렌증후군의 이름은 스웨덴의 안과 의사 헨리크 쇼그렌(Henrik Sjögren, 1899–1986)에서 유래했습니다. 헨리크 쇼그렌은 1933년에 그의 박사 학위 논문에서 이 증후군을 처음 체계적으로 기술했습니다. 그는 만성적인 안구건조증 및 구강건조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
관절염에 더 잘 걸리는 사람이 있나요? 골관절염(Osteoarthritis, OA)은 관절의 연골이 점진적으로 손상되는 퇴행성 질환으로, 여러 가지 원인과 위험 요인이 있습니다. 먼저, 연령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이가 들수록 관절 연골이 퇴화하여 …
목감기는 정확하게 말하면 ‘바이러스성 인후염’입니다.인후는 ‘입 뒤쪽 비강 아래부터 상기도를 지나 식도와 성대가 시작되는 부위’까지를 말하는데, 이곳이 바이러스에 감염돼 염증이 생긴 것이 바로 목감기입니다.목감기에 걸리면 목이 부으면서 아프고, 목에 뭐가 …
코감기와 비염 축농증은 콧속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재채기가 터져 나오면서 물같은 콧물이 흐르는가 하면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 기침이 나고 끈적한 콧물이 나기도 합니다.또 코가 막히고 이로 인해 지끈지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