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발만 나쁘다? 발 아치 높은 ‘요족’도 관리해야
발은 우리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정상적인 보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다. 신체 체중 부하 대부분을 감당하면서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발은 일정한 아치 구조를 띠고 있는 것이 정상이다. 그런데 발의 …
발은 우리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정상적인 보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다. 신체 체중 부하 대부분을 감당하면서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발은 일정한 아치 구조를 띠고 있는 것이 정상이다. 그런데 발의 …
닳아 없어지는 ‘무릎관절염’은 노화가 주 원인이다. 그런데 최근 과격한 운동으로 젊은 무릎관절염 환자가 증가하는 상황. 봄을 맞아 야외 운동을 계획하는 이가 많아진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무릎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일상 …
“숙제할 시간만 되면 몸을 배배 꼬고, 자꾸 자리에서 일어나요.”“공부하는 것을 너무 싫어해요. ADHD가 있어도 공부를 할 수 있을까요?” 진료실에서 ADHD 자녀의 학업에 대한 고민을 많이 듣게 됩니다. 실제로 ADHD 아이들은 …
관절염에 더 잘 걸리는 사람이 있나요? 골관절염(Osteoarthritis, OA)은 관절의 연골이 점진적으로 손상되는 퇴행성 질환으로, 여러 가지 원인과 위험 요인이 있습니다. 먼저, 연령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이가 들수록 관절 연골이 퇴화하여 …
오십견이라고 해서 반드시 50대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며 그 이전과 이후의 연령대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말초동맥질환이란? 동맥은 심장으로부터 우리 몸 구석구석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혈관입니다. 말초동맥이란 심장혈관(관상동맥), 뇌혈관, 대동맥과 같이 중심에 있는 동맥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동맥을 지칭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팔다리, 즉 사지의 동맥으로 인식되고 …
코어근육은 눈으로 볼 수도 손으로 만질 수도 없지만 몸 깊숙한 곳에서 몸통을 지탱하고 균형을 잡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골은 소모품처럼 한번 손상되거나 닳아버리면 스스로 재생되지 않아 연골의 기능을 잃게 됩니다. 특히 시간이 갈수록 즉, 무릎을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약해지기 마련인데요. 잘못된 생활습관이 연골의 노화를 앞당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지나간 일이 반복적으로 떠오른다면? 지나간 일 중 유난히 특정 기억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것을 반추(rumination)라고 합니다. 소가 여물을 먹고 소화하기 위해 되새김질을 하듯, 어떤 생각에 꽂히면 머릿속에서 계속 곱씹게 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