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비염 탈출하려면 모닝 ‘이것’ 피해야..

환절기 비염이 심해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요한 이유는 환절기의 기후 변화, 꽃가루와 알레르기 원인물질, 감기와 바이러스 감염, 실내 공기의 건조,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여 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환절기 비염에 도움되는 차와 도움이 되지 않는 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절기 비염, 관리 없이 방치해도 될까?

비염은 처음에는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코막힘, 재채기, 코부종 등의 증상이 심해져 일상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고, 비염으로 인해 숨쉬기가 어려워지고 숙면을 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집중력 저하, 피로, 우울감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을 방치하면 증상이 지속될 수 있고, 만성 비염으로 발전하여 부비동 염증과 지속적인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비염으로 인해 부비동 통로가 막히면 부비동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며, 이는 고통과 높은 열, 압통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염이 지속된다면 증상으로 인해 집중력이 저하되거나 업무 성과가 떨어지는 등의 사회적 활동에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심해진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체질과 환경에 따라 증상의 정도와 영향은 다를 수 있으므로 신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환절기 비염에 나쁜차

비염에 커피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는 일반적으로 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이 혈관을 확장시키고 분비물의 양을 증가시키는 영향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코막힘과 코부종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에는 디하이드로카테킨과 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기관지를 자극하여 기침이나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 따라서는 커피를 섭취해도 큰 영향을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비염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커피에 대한 개인적인 민감도가 낮은 경우에는 커피를 즐기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거나 커피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나타난다면, 커피 섭취를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 비염에 도움 되는 차

생강 차
생강은 항염증 작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데, 비염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 슬라이스를 끓여 차로 마시거나, 생강 가루를 사용하여 차를 만들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녹차
녹차는 항산화 작용과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는데,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은 항염증 작용과 진정 효과가 있는데,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파 차
양파는 항염증 작용과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는데,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파껍질을 깨끗이 씻어 말렸다가 물에 끓여 차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는 코막힘 완화와 기관지를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어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를 끓여서 마시거나, 페퍼민트 티백을 사용하여 차를 만들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