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숭아
달달한 제철 복숭아에는 수용성 식이섬유 일종인 펙틴이 풍부해요. 펙틴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변비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이에요. 또 포만감을 높여 다이어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대요. 복숭아에 함유된 천연 알칼리 성분은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줘요. 구연산·사과산·주석산 등 유기산은 흡연자의 몸속 니코틴 제거에도 유익하대요.
복숭아의 폴리페놀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늦추고 혈압 조절에도 효과가 있어요. 타닌과 마그네슘은 피부 탄력 회복과 모공 수축에 도움을 주고, 멜라닌 생성을 줄여 피부 미백에도 기여해요. 단,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섭취에 주의해 주세요.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 옥수수
옥수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해요.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줘요. 옥수수 수염 추출물에 포함된 메이신 성분도 주목받고 있어요.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조절하는 유전자 발현을 억제해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에요. 옥수수 수염은 이뇨 작용으로 부종 완화에 도움을 줘서 차로 자주 마셔요.
또한 옥수수에는 비타민 B1, B2, E와 칼륨, 철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 함량도 높아서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 좋아요. 다만 쌀이나 보리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과 트립토판 함량이 적은 편이에요. 그래서 옥수수를 드실 때는 콩, 달걀, 우유, 고기 등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많은 식품과 함께 섭취해 영양을 보완해 주세요.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 보리
제철 보리에는 최대 8%의 베타글루칸이 들어 있어요. 이 성분은 음식 섭취 후 혈당 상승을 늦추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줘요. 또 보리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과 프로델피니딘 같은 폴리페놀류도 들어 있어서 체내 염증을 줄이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줘요.
보리는 쌀이나 귀리에 비해 셀레늄 함량이 약 2배나 높아요. 셀레늄은 비타민 E, 비타민 C, 글루타치온, 비타민 B3 등과 함께 세포 노화와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줘요. 또한 보리는 음식물의 장내 통과 시간을 늦춰 공복감을 지연시키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