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더부룩하고 조금 먹어도 배부르다면 이것 때문?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쉽게 배부르고 속이 더부룩하셨나요? 그렇다면 복부 팽만감 때문일 수 있는데요. 이는 뱃속에 가스가 가득 찬 상태로, 여러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첫 번째로 피트산 성분이 많은 콩이나 양배추, 브로콜리처럼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를 많이 먹으면 가스가 차기 쉬워지는데요.

이 피트산은 뱃속에서 다른 음식의 소화를 방해해 가스 생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 효소가 잘 분비되지 않는 사람의 경우 소장에서 채소가 잘 소화되지 않으면 대장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 및 발효되면서 가스가 많이 생성되게 됩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이러한 채소를 먹는다고 무조건 복부 팽만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혹여 섭취 후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당, 알코올 등이 함유된 음식

케이크, 과자 등 설탕 또는 알코올 및 인공감미료가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이나 탄산음료 및 과일주스 등 과당이 많은 식품을 과도하게 먹은 경우에도 복부 팽만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잦은 과식, 먹고 누워있는 잘못된 생활습관

평소 생활습관도 원인일 수 있는데요. 잦은 과식은 위에 부담이 가해지고 내장을 따라 가스와 고형물이 고여 가스를 만들어냅니다. 튀김이나 패스트푸드와 같은 기름지고 짠 음식도 소화 속도를 더뎌지게 하여 음식이 장에 오래 머무르고 수분 정체 현상이 생겨 복부 팽만이 발생하게 합니다.

활동량이 적으면서 앉거나 누워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증상은 부위에 따라 다른데 아랫배에 가스가 차면 속이 불편하고 트림, 방귀 등 심하면 변비, 설사 증상도 나타납니다. 윗배의 경우 속 쓰림,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복부팽만 증상을 완화하려면 앞서 말한 식습관,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따듯한 차를 마시거나 걷기, 조깅, 계단 오르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나 심신을 이완시키는 요가를 꾸준히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무릎 안기도 도움이 되는데요.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가슴 위로 가져와 팔로 끌어안는 동작으로 이 상태에서 무릎을 좌우로 5~10번 정도 흔들면서 호흡하면 됩니다.

그럼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질환(위염,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의한 것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해 검사, 치료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