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항목들 중 필수 항목이 있는 반면, 일부 항목은 선택 항목으로 되어 있어요. 검사 비용이 싼 항목들은 대개 기본 필수 항목에 포함되어 있고, 약간 비싼 항목들은 선택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선택 항목으로 4가지 검사를 많이 시행하고 있어요.
1. 대장내시경 검사
대장내시경 검사는 50세 이후 성인에게 권하고 있고, 비만,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음주, 흡연과 같은 위험인자가 있으면 50세 미만도 권하고 있어요. 아직 대장내시경 검사를 한번도 안 받아 보았다면 최우선으로 권유합니다. 대장암의 조기 진단 뿐만 아니라, 대장암의 씨앗인 선종을 제거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어요.
대장내시경 검사
하지만, 최근 1-2년 이내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이미 받았다면, 다음에 검사 받아도 됩니다.
2. 경동맥 초음파
경동맥은 뇌로 가는 혈액의 80%가 지나가는 목에 있는 주요 혈관이에요. 경동맥이 좁아지면 뇌로 피가 덜 공급되기 때문에 중풍이 올 수 있어요.
특히,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50세 이상에서 경동맥이 좁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풍 예방을 위해서 선택하는 검사에요. 한번도 안해 보았다면 한번 선택해 보세요.
경동맥초음파 검사
3. 심장초음파
심장 초음파검사는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확인해요. 주로, 심장질환, 심근경색, 심장 판막질환, 대동맥 박리와 같은 심장 및 대동맥 질환을 찾아내죠. 심장 질환, 급사, 심근 경색과 같은 질환이 걱정되거나 가슴 통증이 있는 분들이 검사하면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 사진 출처: 대한초음파의학회)
가족 중에 급사나 심장질환 병력이 있다면 더욱 추천드립니다. 심장 질환이 있으면 평소 가슴 통증이 있는 분들도 있지만 증상이 없는 분들도 있어요. 마라톤하다가 급사하는 분들이 평소 증상이 없는 분들이에요. 마라톤 풀코스 뛰는 평소 건강한 분들도 심장질환이 숨어있는 경우가 있어서 방심할 수 없어요.
4. 관상동맥 CT
관상동맥은 심장에 있는 혈관이에요. 심장은 365일 잠시도 쉬지 않고 뛰어야 하기 때문에 혈관의 일부만 막혀도 위험할 수 있어요.
(관상동맥 CT, 사진 출처: Korean J Med 2010;79L5530558)
심장혈관에 대한 정확한 검사로는 관상동맥조영술 검사가 있지만, 혈관에 직접 관을 삽입하는 침습적인 검사이기 때문에 검진 목적으로 시행하지 않아요. 심장초음파 검사가 심장 전체의 구조와 기능을 보는 검사라면, 관상동맥 CT 검사는 심장 혈관을 3차원으로 확인하는 검사에요.
협심증, 심근경색, 급사, 가슴통증이 걱정인 분들이 검사하시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