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을 챙기고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알지만 매일 출근하고 바쁘게 하루를 보내다 보면 사실상 하루 세끼 식사를 챙기기도 버겁습니다. 최근엔 다양하고 성분이 좋은 영양제들이 많아서 내게 맞는 영양제를 통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기 좋아졌는데요. 영양제 마다 섭취 시간을 달리하면 복용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전에 복용하면 좋은 영양제
비타민 B
비타민 B는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몸에 피로 회복을 도와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주어 몸의 활기를 불러일으키는 영양소로 밤새 쌓인 독소를 배출해 주는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줘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죠. 이미 몸이 활성화되어있는 저녁 시간보다는 아침에 섭취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며, 특히 공복에 먹으면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단, 위가 예민한 사람들은 속 쓰림이나 메스꺼움 같은 위장장애 위험이 있으니 오전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C
비타민C는 혈관, 연골, 근육, 콜라겐 형성 및 기능 유지에 쓰이는 영양소이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오후 늦게 복용하는 경우 잠이 오지 않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오전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루테인
루테인은 자외선과 블루라이트로 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황반색소 합성을 촉진하여 황반손상을 줄여주는 효능으로 밝은 빛에 장시간 노출은 현대인에게는 오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루테인은 지용성으로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과 함께 섭취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오전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오후에 복용하면 좋은 영양제
칼슘
칼슘은 근육이나 신경을 안정 시키는 효능이 있어 저녁에 섭취하면 숙면을 도와줍니다. 또 위산을 만나면 흡수율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어 저녁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오후 특히 잠들기 15분 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시간인데요. 마그네슘은 편안한 수면을 돕고 근육을 강화하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에 마그네슘이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고 뇌에 신경 스위치를 꺼주는 신경 이완 역할을 하여 잠이 오게 합니다. 충분한 숙면과 휴식을 위해 잠들기 15분 전에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공복에 먹는 것이 좋은 영양제
철분
철분은 에너지를 생성하고 체내의 산소를 공급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우리 신체의 철분은 2/3가 헤모글로빈에 존재하며 헤모글로빈은 체내 각 조직에 영양소와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철분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못하여 음식이나 영양제 섭취가 필요한데 이마저도 체내 흡수율이 좋지 않습니다. 식사 한 시간 전이나 식사 두 시간 후인 공복에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이나 주스를 함께 복용하면 철분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