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 걸렸을 때 빨리 푸는 목 운동

우리가 목에 통증을 느끼는 이유

목통증의 시작은 직립보행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목에 담이 걸린 것처럼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랜 시간 모니터에 집중하거나 잠을 잘못 자고 일어났을 때, 격한 운동을 했을 때 등 다양한 이유로 목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왜 목에 통증을 느낄까요? 이 답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바로 두 발로 걷는 “직립보행”에서 통증이 시작됩니다.

정상적인 목뼈의 형태는 “C자”로 이는 사족보행을 해야 장기간 원활하게 유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직립보행을 하기 때문에 C자 보단 일자목으로 변형되어 통증이 쉽게 발생하는 구조가 되었습니다. 때문에 뼈를 지탱해주는 목 근육이 상대적으로 약해져 버린 탓에 통증을 잘 느낄 수밖에 없죠. 발생하는 통증이 누적되면 담이나 디스크를 유발하게 되어 평소 올바른 자세 교정을 취하고 목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이 필수입니다.




목 디스크 치료 방법

목 디스크를 진단받은 후 여러 단계의 치료를 받습니다. 심하지 않은 디스크는 약물, 주사, 운동, 물리치료 등으로 보존적인 방법을 우선 진행합니다. 그러나 통증이 계속해서 유지되고 디스크가 심한 경우는 수술을 권합니다. 목 디스크 수술은 미세현미경 척추수술로 이루어지는데요. 이 방법은 최소침습 절개를 통해 디스크 조각을 제거하거나 신경을 풀어주는 수술입니다.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신경 및 혈관 손상 없이 수술이 가능하며 회복이 매우 빨라 환자 부담이 적습니다.




담을 빨리 푸는 운동법

디스크가 아니라 목에 담이 왔을 때는 어떤 목운동을 해야 할까요? 목은 어깨 근육과 뗄 수 없는 사이로 목운동은 어깨교정이 항상 같이 진행됩니다. 또한 모든 목 운동은 ‘정자세로 꾸준히’ 유지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이 두 가지를 고려하여 ▲담을 빨리 푸는 운동법과 근본적으로 목 근육을 키우는 운동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담을 빨리 푸는 운동: 견갑골 모으기

담이 왔을 때 가장 빨리 풀 수 있는 방법은 <견갑골 모으기>입니다.
① 우선 손을 허벅지에 딱 붙여줍니다.
② 가슴은 벌어지고 견갑골은 내린다는 생각으로 견갑골 아래쪽을 모아줍니다.
③ 5~10초 버티고 5~10분 동안 천천히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목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 벽에 기대 고개 돌리기

이 방법은 목 근육은 강하게 만들고 어깨 근육은 풀어주며 근본적으로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① 벽에 정자세로 기댄 후, 머리는 고정한 상태로 한 걸음만 앞으로 나옵니다.
② 어깨를 살짝 벽에서 떼어 목과 어깨의 긴장을 유지한 채 5~10초 정도 유지합니다.
③ 이후 고개를 좌우로 돌려주며 각각 10초 씩 유지해줍니다.
이때벽에 기대 뒤통수가 아프신 분들은 수건을 덧대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