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공포증이 너무 심하다면?

어린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 중에도 치과만 생각하면 무섭고 불안한 “치과 공포증(Dental Phobia)”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요. 설문에 따르면 약 61%에 해당하는 사람이 치과 방문에 불안을 느끼고, 10~20%는 치과치료에 높은 공포감을 느끼며, 1~5%의 환자는 병이라고 진단할 정도의 극심한 “치과 공포증”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치과 공포를 느끼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주사 통증, 불완전한 마취 경험, 소음, 냄새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느끼며, 어릴 때의 좋지 못한 경험이 성인이 돼서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과공포증의 문제는 한 번 이런 공포가 생기면 간단한 치료로 해결이 가능한 질병도 더 심해져 심각한 문제에 이르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심각한 문제로 인해 치과치료를 받게 되면, 또 아픈 치료를 하게 되니 치과 공포증은 더 심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공포를 일으키는 자극 차단하기

공포란 괴로운 사태가 다가옴을 예상할 때나 현실적으로 다가왔을 때 일어나는 불쾌한 감정을 바탕으로 한 정서적 반응이라고 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치과 영역은 날카로운 여러 기구가 직접 보이니 시각적 자극에 의한 공포가 생길 수 있고, 치료 시 시끄러운 소리로 인한 청각적 자극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으며, 아픔이라는 직접적인 통증으로도 유발될 수가 있습니다.

똑같이 치과에 대해 공포감을 느껴도 사람마다 공포를 유발하는 자극이 다를 수 있는데요. 치과 공포증이 있을 때 먼저 내가 정확히 어떤 것에 대해 공포를 느끼는지 적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포감이 드는 대상을 외면하거나 그 감정 자체를 부인하려고 하는데 이는 더 공포증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 공포감을 느끼는지를 알아차리고 치과의사와 상담을 통해 그 자극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같이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가장 직접적으로 통증을 유발해서 사람들이 많이 두려워하는 마취주사의 경우 최근에는 이러한 마취주사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마취 전 표면 도포마취를 하거나 마취액 가글 등을 먼저 시행해서 주사침이 들어갈 때의 통증을 줄여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마취액이 천천히 들어갈수록 통증이 덜하므로 속도를 조절하는 무통마취기 등이 치과에서 사용되고 있으니 치과의사 선생님과 상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치과 진료 시 드릴 소음 또한 공포증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헤드셋을 이용하여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다던가 유튜브를 보는 등 주의분산 요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과 공포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가 구역질이나 무언가를 삼킬까 봐 두려운 것도 있는데 이때는 러버댐이라는 장치를 입안에 걸어 목구멍으로 물이나 재료가 넘어가지 않도록 차단해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의식하진정법(수면치료)

이런 방법들은 치과에 대한 공포가 너무 심한 분들에겐 전혀 효과가 없기도 한데요. 최근에는 수면 내시경처럼 치과에서도 수면치료를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면치료는 사용하는 약제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가장 간단한 단계로 아산화질소-산소 흡입법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웃음가스’라고 합니다. 이 냄새를 맡으면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잘 웃는다고 해서 이렇게 이름 붙여졌습니다. 이 아산화질소는 무색무취의 기체로 효과가 빠르고 특별한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극도로 심한 공포증보다는 불안도가 높은 경우 긴장감을 완화시키고 구역질에 도움이 되며 통증 조절에도 약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보다 더 심한 치과공포증을 가진 경우는 진정제를 먹거나 주사로 주입해서 수면상태로 치료할 수 있는데요. 이때 수면상태는 전신마취처럼 의식 없이 기계에 호흡을 의지하는 상태가 아니고 스스로 숨을 쉬면서 의료진의 지시에 반응하며, 간간이 깨어있으면서도 잘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우리가 수면 내시경을 받을 때의 상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수면 진정법을 하기 위해서는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수술 전 6~8시간 정도는 금식을 해야 하며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거나 기저질환이 있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치의와 상의가 먼저 필요합니다. 또한 수면진정이 진행되는 동안 환자의 심박수, 혈압, 산소 포화도 등을 확인하는 모니터링 장비가 반드시 필요하며, 예기치 않게 생길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병원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

많이들 들어보셨을 속담입니다. 치과 질환은 한 번 생기면 되돌리기가 어렵습니다. 치과 공포증이 있다고 치과를 외면하지 마시고, 더 큰 문제가 생기기 전에 그 공포증을 마주하고 도움을 받을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