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높을때 증상 혈압 낮추는 법 종합적인 방법 총정리

혈압이 높을 때 증상

의외로 알아 차리기 힘든 이유

보통 특정 질병이 있을 때, 미리 증상을 체감하고 전문의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사실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별 다른 증상이 없습니다.

고혈압 증상이라고 하면 보통 뒷덜미를 붙잡는 것을 생각하곤 하시는데요. 사실 이건 일반적인 고혈압 증상은 아닙니다. 보통 뒷덜미가 뻐근하고 통증이 있는 것은 근골격계 쪽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반복된 근육 경직과 두통은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는 있습니다.

혈압이 높을 때 증상으로는 코피, 피로감, 어지러움, 안구의 불편감 등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간과하기 쉬운 증상이기도 하고, 보통 자각할만큼 크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증상이 없고, 주기적으로 혈압 측정을 해서 고혈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그렇다면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런 음식을 평소 챙겨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연어

연어는 항산화 영양소인 아스타잔틴이 풍부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도 풍부합니다.

양파

양파에는 알리신과 퀘르세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요. 특히 퀘르세틴은 혈압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혈압을 정상화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워터

코코넛워터는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며, 특히 칼륨이 풍부한데요. 칼륨 덕분에 부종 제거와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줍니다.

비트

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혈전 생성을 억제해줍니다. 또한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하여 혈관 확장에도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영양제

그렇다면 고혈압에 좋은 영양제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코큐텐

(2) 홍국 추출물

(3) 오메가3

(4) 비타민B군

(5) 마그네슘

(6) 칼륨

(7) 나토키나제

고혈압에 좋은 생활 습관

평소 생활습관을 관리하는 것도 혈압이 높을 때 중요합니다.

우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식이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칼륨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 체중으로 체중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고 내장지방이 많을 수록 고혈압 위험이 증가합니다.

일주일에 3회 이상 1회당 30분 이상 중등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하세요. 혈관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에도 혈압이 높아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평소 스트레스를 최대한 피하고, 스트레스를 잘 풀어줄 패턴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금연 금주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혈압 관리를 위해 피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