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1개 칼로리 삶은 찐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다이어트 대표 식품입니다. 그렇지만 어떤 품종을 어떻게 조리해 먹느냐에 따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도 그리고 독이 될 수도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품종별 그리고 고구마 조리 방법별 고구마 칼로리를 알아보고 전에 몰랐던 놀라운 고구마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고 먹어야 하는 고구마 칼로리와 효능

직접재배

꼭 알고 먹어야 할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 1개 칼로리, 품종별, 조리방법별 칼로리

1. 고구마 1개 칼로리

대부분의 작물이 크게 키워야 상품성이 좋다 말하며 가격도 비싸게 판매할 수 있지만 고구마의 경우 어른 주먹 크기보다 조금 크게, 조금은 작게 키우는 것이 상품성 좋은 고구마입니다. 이유는 너무 클 경우 가장 쉬운 조리방법이라 할 수 있는 쪄 먹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단맛도 덜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구마 1개 무게는 보통 200~ 250g 정도인데요. 그럼 이 정도 크기의 고구마 1개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고구마는 품종별로 칼로리가 다른데 가장 많이 먹는 꿀고구마를 기준으로 그리고 쪄 먹었을 경우 고구마 1개 칼로리는 200g 기준 276kcal 정도가 됩니다. 다이어트 기간이라면 고구마 1개를 한 번에 먹기보단 반으로 나눠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품종별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 칼로리는 고구마 품종별 그리고 고구마 조리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장 칼로리가 높은 고구마 품종은 가장 달고 맛있는 꿀고구마로 100g 당 162kcal 정도이며 가장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는 고구마 품종은 밤고구마로 100g 당 128kcal 정도입니다. 이외에도 즐겨먹는 호박고구마의 경우 100g 당 154kcal 그리고 건강에 좋은 자색고구마의 경우 100g 당 130kcal 정도로 단맛이 풍부할수록 칼로리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조리방법에 따른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는 어떻게 조리해 먹느냐에 따라 칼로리가 완전히 달라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기간이라면 고구마 조리방법에 따른 칼로리를 꼭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생고구마의 경우 100g 당 115kcal로 가장 낮은 칼로리로 고구마를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와 반대로 가장 높은 칼로리를 자랑하는 고구마 조리방법은 고구마 말랭이로 생고구마 칼로리의 3배 정도 칼로리인 310kcal 정도로 다이어트 기간 절대 드시면 안 되는 조리방법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가장 즐겨먹는 삶은 고구마의 경우 100g 당 138kca 정도로 다이어트 기간 먹기 가장 부담 없으면서도 칼로리도 대체로 낮아 다이어트 기간 고구마를 섭취할 계획이라면 삶은 고구마를 먹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외에도 겨울 간식인 군고구마의 경우 100g 당 142kcal 정도이며 고구마튀김은 255kcal로 삶은 고구마 칼로리의 2배 정도되는 높은 칼로리입니다. 그렇지만 의외로 고구마튀김 보다 더 칼로리가 높은 고구마 조리방법은 고구마말랭이로 다이어트 기간이 아니더라도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몰라본 고구마 효능

1. 뼈에 좋은 고구마

고구마에는 칼슘 성분과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뼈 건강을 지키는데 꼭 필요한 주요 성분으로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키 성장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중장년층의 경우 골다공증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피부 노화 막아줘요

고구마 1개엔 1일 비타민C 요구량이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풍부한데요. 비타민C 성분은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기미, 주근깨를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구마 껍질에 많이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 또한 피부 노화를 막는데 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3. 뇌 건강에 특히 좋은 자색고구마

자색고구마는 꿀고구마에 비해 단맛이 덜하지만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뇌건강을 지키는데 특히 좋은 고구마 품종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수험생의 경우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중장년층의 경우 치매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눈 건강에 좋은 고구마

고구마에는 눈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참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바로 비타민B6, 비타민C, 비타민A와 같은 성분으로 특히 비타민A 성분의 경우 시력 개선은 물론 야맹증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밤에 사물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분 그리고 핸드폰 사용 시간이 많은 현대인의 눈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5. 암 예방 효과 있는 고구마

고구마의 카로티노이드, 강글리오사이드, 베타카로틴 성분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덩어리라 할 수 있는 고구마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대장암을 예방,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다이어트 기간 고구마 드세요

닭가슴살과 함께 다이어트 기간 가장 많이 섭취하는 식품 하면 고구마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고구마가 다이어트 기간 인기 있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으로 중간 크기 고구마를 삶아 반개만 먹어도 포만감이 오래 지속돼 다이어트 기간 폭식을 예방하는데 고구마만 한 것이 없습니다.

다만 고구마는 품종별 그리고 조리방법에 따라 칼로리에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기간 고구마를 식단에 추가할 경우 밤고구마를 생으로 또는 쪄서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가장 좋지 않은 조리방법으론 튀기거나 고구마 말랭이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7. 만성 피로 잡아줘요

고구마에는 피로 해소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B1, B2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비타민C 성분이 있는데요. 고구마에 비타민C 전혀 어울리지 않아 보이지만 같은 무게의 오렌지와 비슷한 수준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열을 가해도 60% 이상 파괴되지 않아 쪄서 먹어도 충분한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