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즙을 시원한 물에 섞어서 레몬 물을 만들어 드셔 보신 적 있나요? 물병에 슬라이스한 레몬과 물을 섞어서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꺼내 마셔도 좋지만, 귀찮으면 레몬즙을 시원한 물에 넣어서 마시기도 하는데요.
이 상쾌하고 새콤한 맛의 레몬즙은 요리나 음료에 자주 사용되지만, 단순히 맛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 특유의 맛과 향이 좋기도 하지만, 우리 건강에 이로운 점도 상당히 많은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몬물 효능과 레몬즙 효능에 대해서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산화 효과
레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이 영양소는 항산화제 성분이기도 한데요. 비타민C는 그자체로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유해산소를 제거해주고, 다른 항산화제 성분의 재사용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수분 보충 효과
이건 레몬즙 효능이라기 보다는 레몬 물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몇몇 예민한 분들은 물을 마실 때 물 비린내가 느껴져서 물을 충분히 마시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레몬 물을 만들어 드시면 그러한 비린 향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 촉진
레몬에는 구연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구연산은 평소 소화가 잘되지 않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위산이 잘 분비가 되지 않아 속이 늘 더부룩한 분이시라면 레몬 물을 매일 한두잔 정도 꾸준히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빈혈 예방 효과
레몬즙과 레몬 물 효능 중에 빈혈 예방을 해주는 것도 있습니다. 레몬에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덕분에 철분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레몬 물을 드시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
레몬 물과 레몬즙은 피부에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은 노폐물 배출과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C는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에도 도움을 주어 탄력있는 피부 유지에도 좋습니다.
면역력 저하 억제
평소 혈중 비타민C 농도가 높은 분들의 경우 감기 등의 잔병치레를 덜 겪게 되고, 걸리더라도 빨리 회복을 하게 됩니다. 비타민C가 면역력 유지에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평소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을 꾸준히 드시면 이러한 면역력 저하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