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대한 A to Z! 모든 궁금증 해결!

고혈압이란?

혈압은 동맥벽을 밀어내는 혈액의 압력을 말하는 것이다. 혈압은 하루 종일 자연스럽게 오르락내리락하지만 지속적으로 혈압이 높다는 것은 심장이 혈액을 온몸으로 보내기 위해 더 세게 펌프질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압력이 너무 높으면 동맥이 신축성을 잃고 뻣뻣해지거나 좁아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지방 침전물이 쌓이고 동맥을 막아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포함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상적인 혈압 수치는?

혈압은 두 가지 다른 숫자를 사용하여 측정된다. 가장 이상적인 혈압은 수축기 120미만 이완기 80 이상 이어야 한다. 여기에서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는 첫 번째 숫자는 심장이 박동할 때 동맥의 압력을 측정하는 것이고, 확장기 혈압이라고 하는 두 번째 숫자는 심장 박동 사이에 휴식을 취할 때 동맥의 압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고혈압 증상은?

고혈압은 대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증상으로는 심한 두통, 피로 또는 착란, 시력 문제 및 흉통이 포함될 수 있다. 또한 호흡곤란, 불규칙한 심장 박동, 소변의 혈액, 가슴 및 목 또는 귀의 두군거림을 경험할 수 있다. 만일 이러한 증상 중 하나라도 느껴진다면 혈압을 확인해 보고 의료전문가에게 확인을 받는 것이 좋다.

고혈압 위험 요인은?

고혈압을 유발하는 위험요인에는 많은 것들이 존재하여 전문가들은 고혈압이 발생한 정확한 이유를 찾아내지 못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단, 생활방식 또는 건강 상태 때문에 고혈압이 발생하게 되며, 그중 일부 사람들은 고령, 가족력, 인종, 사회경제적 지위 등 특정한 몇 가지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어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고혈압 예방법은?

체중조절

과체중은 심장이 혈액을 온몸으로 보내기 위해 더 세게 펌프질 하게 만들어 혈압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혈압과 전반적인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운동은 체중을 안정적인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심장과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식습관 개선

나쁜 식습관을 지속하거나,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혈압이 높아져 고혈압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포화지방, 소금 및 설탕이 포함된 식품을 자제하고 섬유질, 통곡물, 과일과 채소 등을 위주로 한 식단을 권장한다.

금주

알코올에는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어 고혈압의 위험 요소인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술을 먹지 않는 것이지만 금주가 어렵다면 정기적으로 일주일에 14잔 이상을 마시지 않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면

수면은 신체가 스트레스와 신진대사를 조절하는데 필요한 호르몬 조절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다. 즉 불규칙적인 수면 및 수면 부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르몬 변동을 일으켜 고혈압 및 기타 심장병 위험요인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신체 호르몬 균형과 혈관 건강을 위해서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