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증상 어지러움 증상 말고 추가로 나타나는 것들 필수로 알아주세요

자꾸만 어지러운데…혹시…

제 주변에 자꾸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나서 힘들다고 말하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친구는 평소에 자기가 빈혈이 있어서 그렇다고 말하면서 철분제를 챙겨 먹었는데요. 앉았다가 일어나면서 자꾸 어지러워서 아무리 봐도 빈혈이 아닌 것 같아 제대로 검사를 해보라고 했더니 빈혈은 아니었고 기립성 저혈압이었습니다. 사실 어지러움 증상을 일으키는 것들은 원인이 다양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빈혈 증상과 그러한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빈혈 증상 필수로 알아 둬야할 상식

빈혈은 헤모글로빈이 부족한 상황인데요. 헤모글로빈은 산소를 우리 몸 곳곳에 운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것이 부족할 경우 각종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것으로 아래와 같은 것이 대표적입니다.

피부 창백해짐

무기력, 피로

숨가쁨

심박수 증가

가슴 통증

두통

기립성 저혈압과 빈혈 증상 차이는?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나는 것 중에 기립성 저혈압이 있죠. 기립성 저혈압은 앉거나 누워 있다가 일어날 때 혈압이 일시적으로 지나치게 낮아지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둘 다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지만,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앉았다가 일어설 때 주로 증상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빈혈 외 어지러움 증상 원인은?

그렇다면 기립성 저혈압과 빈혈 증상 외에 어지러움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쭉 나열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메니에르병 / 내이염 / 진주공 / 외림프 누공 / 양성돌발성두위현훈 / 뇌졸중 / 다발성 경화증 / 척추동맥 박리 / 미주신경성 실신 / 기립성 저혈압 / 저혈당 / 과호흡증후군 / 알코올 섭취 / 약물 오남용 / 파키슨병 / 갑상선저하증 등

아주 종류가 많죠?

빈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만약 빈혈이 있다면 평소 빈혈에 좋은 음식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는 비타민B군, 철분,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대표적인 빈혈 음식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소고기 등 붉은 육고기

시금치

브로콜리

레드비트

계란

현미밥

우유

각종 생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