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에 집착하는 다이어트는 그만! “균형이 가장 중요”

많은 사람이 올바른 식생활, 건강식 및 체중 감량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오로지 음식의 칼로리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는데, 한 건강 매체는 칼로리를 계산하는 식이요법은 잘못된 방법일 가능성이 있으며, 칼로리만으로는 오후에 먹는 식사에 균형 잡힌 영양이 포함되었는지를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특정 식품의 칼로리에 의존하는 대신 단백질, 섬유질 또는 당분이 ‘얼마만큼’ 함유되어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2가지를 공유한다.

야채를 많이 섭취해라

작가 마이클 폴란은 “소식하되, 야채를 많이 먹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채소가 체중 감소, 만성 질환의 위험 감소 등 우리 몸에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몇몇 과학적 연구가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물냉이, 시금치, 차이브, 콜라드 그린(Collard green)과 같은 야채를 추천했으며, 연구에 따르면 해산물, 달걀 및 고기와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탄산과 설탕을 줄여라

탄산음료나 많은 당이 함유된 음료는 물이나 무가당 차, 설탕이 함유되지 않은 음료로 대처하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한 음료들은 매일 섭취하는 칼로리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미국 하버드 대학 연구진은 5만 명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8년간의 연구한 끝에 설탕이 많이 든 음료를 마신 참가자들이 몸무게가 더 늘었다고 밝혔다. 또한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도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