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 때는 특히 두부를 챙겨 먹고 있어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더 맛있게, 어떻게 하면 더 몸에 좋게 먹을 수 있을까 방법을 찾아보다가, 최근에 얼린 두부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차갑게 얼어있는 두부를 먹는 게 아니라 한번 얼렸다가 해동해서 녹인 후 평소처럼 다양한 조리법으로 섭취하는 방법이에요. 그런데 원래도 두부의 효능이 우수한데 얼렸다가 녹인 얼린 두부는 단백질의 밀도가 높아서 같은 양의 두부를 먹어도 일반 두부보다 얼린 두부를 통해서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가 가능할 만큼 얼린 두부의 효능은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얼린 두부의 단백질이 일반 두부와 비교하였을 때 얼마만큼의 단백질의 함량을 가지고 있으며, 얼린 두부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린 두부 단백질 함량과
얼린 두부 효능
얼린 두부는 얼었다가 해동하면서 녹이는 과정에서 두부에 포함되어 있는 물, 즉 수분이 빠져나가요. 따라서 두부의 전체적인 부피가 작아지고 이를 통해서 두부안의 단백질의 밀도가 상승해요.
더 많은 단백질 섭취
그래서 같은 양의 두부를 먹을 때도 일반 두부보다 얼린 두부를 섭취하면 더 많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어요. 일반 두부의 단백질이 100g 기준 7.8g인 것과 비교하였을 때 얼린 두부의 단백질은 100g당 50.2g으로써 얼린 두부의 단백질 함량이 6배 이상 높은 걸 확인할 수 있어요.
물론 얼렸다고 해서 갑자기 두부 내부에서 단백질 합성이 일어난다거나 그런 것은 아니고, 수분이 빠져서 그런 것이기 때문에 오해하시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
고함량의 양질의 단백질 이외에도 얼린 두부의 효능으로는 다이어트를 빠뜨릴 수 없어요. 두부를 얼렸다가 녹이는 과정에서 수분이 빠지면서 단백질과 더불어서 체지방 배출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레시틴도 얼린 두부 속에 농축돼요.
이름이 생소해서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레시틴은 우리 몸 안의 세포막의 재료가 되어주는 매우 중요한 영양소에요. 특히 다이어트를 할 때 레시틴은 우리 몸에서 지방이 연소되는데 방해가 되는 해로운 지방들을 분해해 주고 세포막들을 새롭게 형성하면서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돌아가는 데 도움을 주고 있어요.
노화 억제와 모발 건강
그리고 다이어트뿐만이 아니라 레시틴을 충분히 섭취하면 우리의 뇌의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며, 기억력 유지와 광이 나는 피부와 탄력과 윤기가 넘치는 모발을 관리하는 데 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