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을 급상승시키지 않는 간식 LIST

냉동딸기

과일에 있는 설탕의 일종인 과당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냉동딸기는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적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안전하다고 영양사들은 설명한다. 냉동 딸기 한 컵에는 소화를 지연시키는 건강한 섬유질도 포함되어 있어 더 큰 만족감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매일 5~10g의 수용성 섬유질을 섭취하면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낮아진다. 또한 냉동딸기에는 비타민C와 A, 칼륨, 엽산,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 같은 주요 미량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바나나

탄수화물은 다른 어떤 영양소보다 혈당을 더 많이 올리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특히 탄수화물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데, 이때 탄수화물의 종류가 더욱 중요하다. 바나나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지만 탄수화물과 함께 혈당 스파이크를 둔화시키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급상승 시키지 않는다. 즉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혈당지수 GI를 식별하여 섭취하려는 식품이 혈당 수치를 얼마나 빨리 혹은 높이 증가시키는지를 비교하는 것이다.

땅콩버터

많은 당뇨병 환자들이 땅콩버터는 피해야 할 음식이라고 생각하지만 설탕이 거의 첨가되지 않은 땅콩버터를 사과와 함께 먹으면 최고의 영양 조합이 될 수 있다.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급상승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땅콩버터는 혈당지수가 낮으면서도 약 8g의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이 포함되어 있어 안정적인 혈당 수준을 유지시킨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아침식사와 함께 땅콩버터를 먹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식사 후 혈당 수치를 더 잘 제어하고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당분과 수용성 섬유질이 있어 갈증을 해소하고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며 배뇨 촉진과 몸의 해독, 해열 및 기침 완화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배는 사과와 마찬가지로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설탕 흡수를 늦추어 제2형 당뇨병 환자가 건강한 포도당 수치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한번 사과와 배를 먹는 사람이 당뇨병 위험이 3%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초콜릿 후무스

초콜릿 후무스는 일반 후무스와 마찬가지로 병아리콩을 으깬 후 바닐라 및 코코아 가루와 같은 디저트 중심 재료를 추가하여 만든 것이다. 후무스에 포함된 병아리콩은 혈당 지수가 낮고 섬유질 함량이 매우 높아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최근 초콜릿 후무스의 인기가 높아지며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 디저트 중심 재료 함량에 따라 영양섭취에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설탕, 지방, 칼로리의 양을 조절하여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