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환자 간식 당뇨 식이요법

당뇨는 치료하는 질환이 아니라

평생 관리하는 질환이다!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서 식이요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혈당 조절과 체중조절 그리고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음식 섭취 시 주의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당뇨병 환자들이 매일 매끼 식사량을 제한하며 식단을 구성하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대체식품을 찾곤 하는데, 이 중에서도 ‘간식’은 더욱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간식을 먹어야 할까?

일단 이런 음식은 안됩니다!

일단 당뇨 환자 간식으로 설탕이나 과당 같은 성분이 과도하게 함유된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이나 지방이 과도하게 함유된 것도 좋지 않아요.

기본적으론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튀긴 음식이나, 지방이 많은 육류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다고 보면 됩니다.

당뇨 환자 간식으로 두유는?

당뇨 환자에게 두유는 어떨까요? 두유는 기본적으로 당뇨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과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거든요. 다만 혈당 조절이 잘되지 않는 분이라면 일반 두유보다는 저당 두유로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두유는 되니까 우유도?

당뇨 간식으로 두유가 괜찮으니까 우유를 마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것 또한 일반적으로 나쁜 선택은 아니며, 유당 소화만 문제없다면 추천할 수 있습니다. 우유 속의 칼슘과 단백질 성분은 혈당 조절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거든요.

다만 당뇨 환자는 혈관 건강 관리가 중요하므로 그냥 일반 우유를 마시는 것보다는,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일이나 과일 주스는?

당뇨 식이요법으로 당이 많은 음식을 피하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과일도 단맛이 나니까 피하는 것이 어떤가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일은 적정량만 섭취한다면 오히려 당뇨 환자 간식으로 좋다고 합니다. 딸기, 블루베리, 사과, 체리, 아보카도, 자두, 배, 딱딱한 복숭아 같은 것들이 좋은데요. 단, 식사 직후에 후식으로 드시거나 지나치게 많이 드시는 것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당뇨 환자 과일 섭취가 가능하다고 해도 과일 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과일만 넣어서 만든 과일 주스라고 해도 주스 형태로 만들게 되면 각종 영양소가 파괴되기도 하고 혈당을 빠르게 올리기 때문이죠.

아메리카노는 마셔도 될까?

당뇨 환자 간식으로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것은 어떨까요? 일반적으로 설탕이나 시럽이 들어가지 않은 커피를 마시는 것은 아주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카페인 성분이 인슐린 저항성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므로 커피를 마시지 않아도 된다면 마시지 않는 것이 좋겠죠.

당뇨 환자 중에 수면의 질이 떨어질 경우 혈당조절이 더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너무 늦은 시간에 커피를 마시거나,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술 섭취… 당연히 안되겠죠?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당뇨 식이요법의 기본은 금주, 금연입니다. 당연히 술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환자가 술을 마실 경우 저혈당 쇼크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평소 당뇨 약을 드시는 분이라면 저혈당 쇼크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혈당 조절이 아주 잘되고 있다면, 아주 예외적으로 하루 1잔 정도 드실 수도 있게지만 그렇다고 술이 당뇨에 좋다는 뜻이 될 순 없습니다. 그러므로 술을 피하시는 것이 당뇨 환자에게 좋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하면?

당뇨 환자는 체중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죠. 과도한 내장지방은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거든요. 그렇다면 몇 년 전부터 유행하는 다이어트 식단인 저탄고지를 당뇨 식이요법을 실천하면 어떨까요?

당연하게도 좋지 않습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혈당 조절이 잘되지 않기도 하거니와 혈관 건강이 악화되기도 좋은 상황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할 경우 혈관 건강이 악화되어 당뇨 합병증이 유발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식이 섬유질과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당뇨 식이요법으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