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는 항산화제, 단백질, 식이섬유, 필수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입니다.
검은색이나 갈색 모두 건강 효과가 다양한데요, 심장 건강에도 좋고 암 위험을 줄여주면서, 뇌에도 좋다고 해요!
호두 일일 섭취량 약 30g에 함유된 영양
호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이 적습니다.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및 식물 성분이 풍부해요.
단백질 4g
지방 18g
탄수화물 3g
섬유질 1.9g
칼슘 27mg
마그네슘 44mg
인 98mg
칼륨 125mg
셀레늄 1.3µg
엽산 28µg
비타민 A 5IU
비타민 E 0.7mg
그렇다면, 입으로 전해지는 “좋다더라” 말고 실제 연구로 검증된 호두의 건강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1. 심장 건강, 심혈관 건강에 굿
오메가3 지방산 함유량이 많은 호두. 심혈관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 10개 이내의 호두를 매일 먹어주면 혈압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되고,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 및 좋은 콜레스테롤 생성을 촉진합니다. 염증을 줄이고 혈관 기능을 향상시켜서 결과적으로 심장 건강에 굿!
2. 암 위험 감소
호두는 오메가3 지방산 외에도 폴리페놀, 유로리틴 등의 식물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생체 활성 성분은 항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미국 암 연구협회에서 발표한 연구에서는 호두를 매일 섭취하면 유방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히고 있어요. 또 결장암, 전립선암 발병 위험률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3. 두뇌를 활발하게
머리 좋은 사람들은 오메가3 지방산을 잘 먹는 사람들이라고 하죠?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 등을 잘 먹으면 인지 기능 저하를 늦출 수 있습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대학 연구팀이 진행한 노인 연구에서는 매일 호두를 섭취한 노인들의 인지 기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관절염 감소
호두를 매일 먹으면 관상동맥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와 함께 폴리페놀이 작용해 몸 속 염증을 없애줍니다. 폴리페놀은 지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화합물인데요, 견과 폴리페놀은 콜레스테롤 산화를 낮추는 보호 능력이 있어요. 산화된 콜레스테롤은 죽상동맥경화증 등의 심혈관 질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단, 호두나 캐슈넛은 생으로 먹는 것보다 구워 먹는 것이 훨씬 폴리페놀의 항산화 효능이 좋아요.
5. 면역력 향상
호두에는 면역 체계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어요. 연구에 따르면 매일 호두를 먹으면 면역력을 높여주는 구리와 비타민 B6 등의 비타민, 미네랄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6. 골다공증 예방
호두에는 알파-리놀렌산이라는 필수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산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화합물은 뼈럴 더 건강하고 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서는 호두의 오메가3 역시 염증을 없애주고, 인체의 뼈 재흡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7. 숙면 유도
호두에는 멜라토닌도 들어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건강한 숙면을 취하게 해주는데 필요한 것이죠. 오메가3 지방산도 혈압을 낮춰주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니까 숙면을 취할 때도 효과가 좋습니다.
8. 임산부에게 엽산 제공
임산부도 매일 호두를 먹으면 엽산, 리보플라빈, 티아민 등의 건강한 비타민 B복합체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임신 중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엽산은 임산부와 태아에게 특히 필요한 성분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