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별 다이어트 식단 및 추천 운동

새해가 돌아오면 많은 사람들이 체중 감량을 목표로 운동과 식단 계획을 세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체형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따르는 것이 체중 감량 목표에 있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조언한다.

외배엽형

외배엽형은 보통 팔다리가 길고 체지방과 근육이 거의 없는 사람의 체형을 말한다. 이 체형에 속한 사람들은 체중과 근육을 늘리는데 어려움을 종종 겪는다.

추천 식단

외배엽형의 사람들은 소량의 규칙적인 식사가 가장 좋다. 이러한 식사에는 파스타와 쌀과 같은 더 많은 탄수화물과 아보카도와 같은 더 높은 비율의 건강한 지방이 포함되어야 한다. 외배엽형을 위한 식단 및 간식의 예로는 계란과 아보카도, 과일과 요구르트, 현미와 채소, 연어와 야채 카레 등이 있다.

추천 운동

외배엽형은 근육을 얻기가 매우 어렵고 체중이 쉽게 줄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시도하지 않는 한 유산소 운동이 필요하지 않으며, 일주일에 세 번 정도는 무거운 물건 들기,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및 기타 저항 훈련 운동에 집중해야 한다.

내배엽형

내배엽형은 일반적으로 과도한 체지방이 하반신에 저장될 가능성이 더 높은 곡선형 체형을 말한다. 이 체형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쉽게 체중 변화가 나타난다.

추천 식단

내배엽형 체형은 대부분의 경우 단지 느린 신진대사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기 위해 탄수화물을 줄이는 식단을 권장한다. 탄수화물이 적은 식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견과류 또는 땅콩버터와 바나나가 들어간 그릭 요거트, 옥수수, 감자와 샐러드, 베리류, 콜리플라워 라이스, 연어 볶음 등을 식사 및 간식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추천 운동

내배엽형은 과도하게 쌓인 체지방을 태우기 위해 파워워킹을 하는 것이 좋은데, 일주일에 적어도 5회 이상을 목표로 체지방량 감소에 집중하여 운동을 해야 한다.

중배엽형

중배엽형 체형을 가진 사람들은 보통 운동능력이 뛰어나고 강하며 선천적으로 날씬한 몸매를 가지고 있고, 다른 체형에 비해 작은 허리나 모래시계 체형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추천 식단

중배엽형의 경우 타고난 체형을 가지고 있지만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한다면 생선과 구운 야채, 야채 오믈렛 등을 식단으로 구성하고 견과류 바와 단백질 요거트 등을 간식으로 먹는 것이 좋다.

추천 운동

중배엽형은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은 효과를 보이므로 무거운 웨이트보단 가벼운 무게를 반복적으로 하는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고강도 유산소운동은 체지방 감소는 물론 심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