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현대 여성들은 스트레스와 잘못된 생활습관,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 등 다양한 이유로 한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생리 때 시달리는 생리통부터 질염, 더 심하게는 자궁경부암까지 여성을 위협하는 여러 여성질환에 노출되어 있지만 부끄럽단 이유로 산부인과를 찾지 않는다.
하지만 내몸은 내가 지키는 법. 여러 여성질환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받아야 하며 예방 또한 중요하다.
그렇다면 여성에게 소중한 자궁 건강을 지키는 음식들은 어떤게 있을까?
여성에게 가장 흔한 생리통의 원인은 자궁 수축으로 인한 자궁 내 통증이나, 자궁 내 질병이 발생했을 때 등 다양하고 생리통은 증상의 형태와 정도에 따라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흔하게 경험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를 가볍게 여기는 여성들이 많다.
하지만 가볍게 생각해 생리통을 방치하다가는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으로 이어질 위험이 크기 때문에 생리통이 심하다면 반드시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석류는 비타민C, 칼슘, 베타시토스테롤, 카테킨 등 다양한 영양 성분으로 구성됐다. 특히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있고 열매와 껍질 모두 고혈압·동맥경화 예방에 좋으며, 부인병·부스럼에 효과가 있다.
또한 제철인 쑥은 몸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생리불순, 생리통에 효과적이다.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한 콩은 여성호르몬 조절을 도와주어 자궁 기능 강화, 생리불순 개선, 혈액 정화에 도움을 주며 미역에는 알기닌, 다시마에는 푸코이단, 김에는 폴리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들은 난소암에 대한 면역 작용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자궁암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토마토,마늘,율무,버섯등이 여성 자궁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