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이 안 느껴지는 ‘미각 상실’ 원인과 증상 (+개선 방법)

미각 상실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고, 장기적인 상태가 될 수도 있다. 오늘은 미각상실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과 증상, 개선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미각 상실 원인

▶상기도 감염
감기, 독감,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COVID-19) 등의 상기도 감염은 임시적인 미각 상실을 일으킬 수 있다. 감염이 치료되면 대부분의 경우 미각이 회복된다.
▶흡연
흡연은 냄새와 미각의 감각을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음식의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할 수 있다.
▶약물
일부 약물, 특히 고혈압 약물, 항생제, 항암제 등은 미각을 일시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약물이 원인일 경우, 해당 약물을 중지하거나 다른 약물로 교체하면 미각이 회복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 건강 상태
신경계 질환(예: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비타민 부족, 당뇨병, 갑상선 질환, 후두암 등의 건강 상태는 미각 상실을 초래할 수 있다.
▶뇌 손상
뇌 손상이나 뇌졸중은 냄새와 미각의 감각을 담당하는 뇌 부위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미각 상실을 일으킬 수 있다.
▶노화
노화 과정은 감각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미각이 감소할 수 있다. 노화가 원인인 경우, 완전한 미각 회복은 어려울 수 있지만, 영양 상태와 식사를 관리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각 상실 증상

미각 상실의 주요 증상은 음식이나 음료의 맛을 감지하는 능력이 감소하거나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전반적인 맛 감각 감소
모든 종류의 맛(단맛, 쓴맛, 신맛, 짠맛, 감칠맛)에 대한 감각이 약해질 수 있다.
특정 맛 감각 감소
일부 사람들은 특정 맛에 대한 감각만 약해질 수 있다. 단맛, 쓴맛, 신맛, 짠맛, 감칠맛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을 느끼지 못한다.
맛 혼란
일부 사람들은 일부 음식이나 음료의 맛이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달콤한 음식이 신맛으로 느껴질 수 있다.
후각 상실
미각 상실은 후각 상실과 함께 나타날 수도 있다. 사람들이 ‘맛’이라고 부르는 것은 실제로는 후각과 미각의 복합적인 경험으로, 음식의 맛을 느끼는 데는 후각이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냄새를 잘 못 맡는다면, 이는 음식의 맛을 왜곡시키거나 미각을 약화시킬 수 있다. 
 

미각상실 개선법

미각 상실은 삶의 질을 저하시키며, 식사량 감소, 체중 감소, 우울감 등 다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의학적 진단과 치료는 해당 증상의 원인에 따라 달라지며, 만일 미각 상실이 갑자기 발생하거나 지속적으로 유지될 경우,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도 개선해 주는 것이 좋으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다양한 음식 섭취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은 미각을 자극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향료와 허브를 사용하여 음식의 맛을 강화하면 좋다.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
비타민 B12, 아연, 비타민 D 등은 미각과 관련이 있는데, 이러한 영양소가 부족하면 미각 상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러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필요에 따라 보충제를 복용해야 한다.
건강한 생활 습관
흡연은 미각을 크게 손상시킬 수 있으니 흡연을 피하고, 알코올 섭취도 적절히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충분한 수면과 꾸준한 운동은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유지하고 미각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는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미각을 정상적으로 작동시키는 데 중요하다.
 구강 위생
구강 위생을 유지하는 것은 미각을 보호하는 데 중요하다. 정기적인 치아 세척과 치석 제거는 입안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미각 상실을 예방할 수 있다.
▶의료 상담
만약 미각 상실이 계속된다면,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인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미각을 회복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