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도 아닌데 골반이 계속 뻐근하다면? 골반염 의심해봐야

생리통이 아닌데 아랫배가 지속적으로 뻐근하다면 골반염을 의심해봐야한다. 골반염이 일어나면 오른쪽 골반통증, 왼쪽 골반통증이 일어나며 발열이 일어나게 된다. 또한 산부인과 방문 후 진찰 시에 자궁경부와 난관, 난소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골반염은 왜 생기는 것일까?

여성의 질은 골반과 이어져있는데 만약 만성 질염에 시달리는 여성이 질염을 방치한다면 골반염에 걸릴 수 있다. 질염이 오랫동안 존재하고 있으나 치료하지 않은 경우, 혹은 질염이 있을 때 신체 면역력이 감소한 틈을 타서 염증이 상행할 경우에 발생하는 골반염이다.

골반염에 걸리게 되면 갑자기 질 분비물이 늘어나거나 월경량이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오한이 느껴지거나 열감, 하복통이 일어날 수 있으며 소변을 볼 때 불편한 느낌도 함께 나타나곤 한다.

이외에도 불규칙한 질출혈, 성교통, 배뇨곤란, 질 분비물 증가, 요통 등의 증상도 골반염의 증상에 해당되는데 골반염의 원인은 주로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수면부족, 생활패턴의 이상이 면역력을 떨어뜨릴 때 주로 발생한다.

또한 골반염은 세균에 의해 걸릴 수 있는데 임질균과 클라미디아균이 가장 흔하며 인플루엔자균이나 A군 연쇄구균, 폐렴구균 등도 골반염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래서 골반염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성관계를 맺지 않는 게 좋지만 그러기 힘들다면 한명의 상대와 안전하고 청결한 성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성관계 시에는 라텍스 콘돔을 사용하여 골반통증 외에도 임질, 트리코모나스, 임질이나 헤르페스 바이러스 등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다.